교육을 정의하는 것은 규명하고자 하는 교육현상이 뜻하는 바를 기본적으로 밝히는 전제(前提) 작업이기 때문에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면 기능적 정의, 규범적정의, 조작적 정의 등이 있다.
규범적정의와 기능적 정의를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상 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의 정의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2. 교육의 규범적정의와 기능적 정의
교육의 규범적정의와 기능적 정의는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차이를 제시합니다. 규범적정의는 교육의 이상적인 가
정의
1. 교육의 기능적 정의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는 입장이다.
“교육은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2. 교육의 규범적정의
기능적 정의와는 상반되는 입장으로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한다. “ 교육은 민주적 시민이 갖
I. 교육의 개념
교육에 관한 개념 정의는 사상적 배경 및 학자들의 관점과 교육의 과정 중 어떤 면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와 교육현상적 입장의 개념 정의로 나누어 설명고자 한다.
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
한자의 교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세 가지 관점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그 세 가지 관점이란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이다.
정의의 한계
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
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
3)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
3. 규범적정의
1)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정의의 한계
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
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
3)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
(3) 규범적정의
1)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
Ⅰ. 개요
`모든 학습은 회상이다`는 플라톤의 명제가 시사하듯이, 교육은, 역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과거 경험과 모종의 중요한 관련을 맺고 있다. 교육이 과거와 관련된 활동이라는 주장은 교육의 의미를 부당하게 축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역사의 개념에
I. 교육의 어원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한마디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교육이라는 말
이 어떤 의미로 쓰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의 어원에 대하
여 살펴보는 것이 교육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먼저 동양에서 교육이란 어구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